민주노총
금속노조
비정규직
노조

TOP
전체신문보기

갈등해소의 법칙
| 편집부 | 조회수 1,391
현대차의 화해방식 잘못되었다
“한국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갈등의 정도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이명박 정권 3년을 보내는 대한민국 국민78%는 심화되는 사회양극화처럼 갈등의 골도 점점 깊어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한다.
‘계층갈등’‘노사갈등’‘이념갈등’등 한국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내부적 갈등은 엉킨 실타래처럼 풀어가기가 만만찮은 숙제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치가 나온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닌 당연한 결과라는 것이 중론이다. 
지난 3년간 피부로 느끼고 눈으로 직접 확인한 체감지수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병역기피의 문제를“그 정도”쯤으로 해석하고‘과거의 작은 잘못’으로 치부해버리는 사실에 국민들의 분노와 갈등은 4대강의 보만큼이나 높아지고 이명박정부의 법적, 도덕적 하한선이 보이지 않기에 실망감은 더하고 있다는 것이다.
재벌이라고 별 반찬 없기는 마찬가지다. 오히려 쌍벽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 정답에 가깝다.  
예전에는 삼성과 현대를 비롯한 대기업에 입사하기를 희망하고 목표로 잡는 것은 불변의 법칙이었다. 지금도 변함없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닮고 싶다는 인물이 재벌회장이 아니며 오히려 사회악, 공공의적이라고 서슴없이 말한다. 
이것은 한국사회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단면으로 보여주고 있다. 재벌세습과, 무노조경영,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착취하는 것을 이제는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돈의 위력은 인간의 가치보다 아래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사회갈등의 원흉으로 보고 있다. 
얼마 전 현대그룹과 현대차그룹간의 갈등해소 소식은 언 듯 신선한 뉴스거리였다. 현대건설 인수를 놓고 갈등의 골이 깊었던 현대차와 현대그룹 간 화해조성은 정몽구회장이 먼저 화해 의사를 밝혔다.“대승적 견지에서 화합과 상생을 모색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상호 신뢰하에 지혜롭게 협의해 나가길 기대한다”는 현대차의 공식입장에 전문가들도 범 현대家의 오랜 갈등을 풀고 화해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하지만 우선순위가 바뀌었다. 
사법부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당연하다고 두 번이나 강조했듯이 수년간 착취의 도구로만 활용되었던 비정규직과의 화해가 먼저여야 했다. 하지만 회유와 협박 징계해고만 일삼고 있다.“경제성장이 부를 나누어 가질 수 있고, 경제성장만 되면 불평등이 해소되고 사회정의가 바로 설 것이다”라고 이명박정부와 재벌은 강변했지만 경제성장의 파이는 비정규직 착취로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 정몽구회장의 갈등해소를 위한 행동은 앞뒤가 맞지 않은 엉터리 쇼인 것이다.
갈등해소는 경제성장의 속도전이 아니다. 천천히 가도 같이 함께가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대치와 충돌이 아닌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고 차이를 좁혀나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용산참사, 쌍용차사태, 예산안날치기, 비정규직문제가 대치와 충돌의 연속이었다는 사실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선전위원 김동환 
kdh106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