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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 지회의 정상화를 위한 고언(苦言)
| 편집부 | 조회수 1,373
2010년 겨울에서 2011년 봄, 한국사회를 뜨겁게 달구웠던 현대차 비정규직의 투쟁은 다시 한 번 비정규직 문제를 되돌아보게 되는 전기를 마련했다. 비정규직의 문제가 한국 사회 주요 쟁점이 된 지는 벌써 10년이 넘었지만 작년과 올해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이 우리 사회에 제기한 화두는 그 어느 때보다 남다르다. 청년실업자의 수가 44%를 넘어서고 있고, 취업자 중 48%가 불안정 한 비정규 노동자로 살아가는 지금, 현대차 비정규직의 투쟁은 전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런 사회적 여론 형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현대차 비정규직은 위기에 처해 있다. 투쟁 기간 사측과 결탁한 일부 노조간부의 조합비 유용 사실이 밝혀지면서 지도부 전원이 사퇴하고, 비대위를 구성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좀처럼 도덕성 시비에서 헤어나질 못하고 있다. 보수언론과 사측은 이를 빌미로 비정규직의 요구를 부도덕한 것으로 치부하고, 점거농성 해제의 전제였던 정규직화 특별교섭마저 부정하고 있다. 여기에 비지회에 대한 대량징계가 이어지면서 비정규직 내부는 더 큰 혼란에 빠져 들고 있다. 지도부 공백을 틈타 노조파괴를 노골화하고 있는 사측에게 교섭권을 갖지 못하고 있는 비대위가 지도집행력을 발휘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자칫 이러다간 그동안 쌓아왔던 성과와 조건들이 물거품 될 우려가 있다. 때문에 비대위는 혼란을 조기에 수습하고 지회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항간에 떠도는 의문들에 대해 숨김없이 공개해서 대중들의 심판을 받는 것이 첫 번째 해야 할 일이다. 조직의 보위를 위해 쉬쉬하다가는 제2, 제3의 문제로 인해 조직자체가 붕괴를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처벌할 것은 처벌하고, 도려내야 할 것은 도려내는 자정 노력으로 대중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이것이 선행되지 않고는 이후 어떠한 투쟁도 대중의 호응을 얻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두 번째는 시급한 조직체계의 정상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현재의 비대위 체계로는 투쟁을 이어갈 순 있어도 승리의 관건인 전선 확대를 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사측의 탄압과 회유로 인해 조합 탈퇴가 줄을 잇는 상황에서 이들을 설득해내고 다시 전열을 가다듬는 것은 정상적인 지도체계가 완비 될 때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조직체계 정상화를 위해 조직이나 정파의 입장이 개입되는 것은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 조직의 이해관계 때문에 지체하는 것은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우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비워야 채울 수 있다. 뼈를 깎는 자정노력과 혁신으로 승리하는 비정규 투쟁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 

선전위원 이상규 pooreun70@yah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