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
비정규직
노조

TOP
전체신문보기

주간연속2교대제 도입 앞둔 조합원부인 대상 여론조사 실시
| 편집부 | 조회수 1,717
여가활동 등 가정 생활환경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반영한다
근추위는 지난 4월 제6차 조합원 면접조사 진행 중 조합원 부인대상 의식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과거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를 참조하고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받아서 준비 끝에 다음 주부터 조합원 부인 약 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한다. 
이 설문조사는 주간연속2교대제의 도입을 앞두고 조합원의 가족생활과 여가생활의 실상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게 된다.
조합원동지들이 잘 알고 있다시피 주간연속2교대제는 심야노동을 철폐하고 주간 노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일과 생활의 조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현장분과위원이 공장별, 위원회별로 조합원들의 양해를 구해 자택 전화번호를 입수하고 전화번호 외에 다른 정보를 삭제한 후 전문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진행하게 된다.  
주요 설문 문항은 현재 근무형태에서의 문제점과 여가활용 상태를 문의한 뒤 바뀌는 제도에 대한 반응과 가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며, 제도 도입시 반영 해 주기를 바라는 내용들도 포함한다.
이렇게 조사한 결과는 실무분과에 전달하여 입안시 반영하며, 노조신문 등을 통해 조합원들과도 공유하게 된다. 
간혹 조합원 부인이나 가족들을 중심으로 이번 조사 과정에서 개인정보유출이나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해 우려하는 경우 즉시 상담을 중단할 것이며, 용역기관과 별도 계약을 통해 자택 전화번호나 조사결과가 유출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다. 
주간연속2교대로 조합원들의 가족생활 및 여가활동 등 생활환경이 크게 달라지는 만큼 가족들도 사전에 이러한 제도 변화를 인지할 수 있어야 하고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개진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조사이므로 조합원 여러분의 폭 넓은 이해와 충실한 응답으로 많은 협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