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
비정규직
노조

TOP
전체신문보기

반값등록금 요구 목소리 종교, 교육, 노동, 시민사회단체까지 총 망라
| 편집부 | 조회수 1,946

막으려 들수록 제2의 촛불물결 드세질 것이다
대학생들로부터 촉발된 등록금반값 요구 목소리가 종교, 노동, 교육 등 각계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까지 이어지며 6월10일을 기점으로 한 제2의 촛불물결을 결의하고 나섰다
7일 대학생과 시민사회단체,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4당은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조건 없는 반값등록금 실현, MB정권 대국민 사과 촉구 대학생, 시민, 정당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7일부터 각계각층, 제정당, 시민사회단체들은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한대련)과 등록금넷 등과 함께‘조건 없는 반값 등록금’의 조속한 실현을 위한 대학생, 국민 촛불공동행동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정부여당은 제대로 된 반값 등록금 공약을 즉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한대련과 등록금넷, 시민사회단체, 정당들은 7일부터 10일까지 대규모 국민촛불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비상대책회의에는 종교, 노동, 교육계 등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4당 대표자들이 참석해 등록금 문제 해결을 위한 연대를 약속했다.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장시기의장은 “대학교육이 이미 보편교육이 됐음에도 대학 등록금이 이렇게 높다는 것은 대학을 삼성이나 현대처럼 권력, 자본을 가진 자들의 돈벌이로 전락했다는 것”이라며“대학생들의 성명서를 들으며 교수라는 직함이 부끄러웠다. 등록금 인하를 요구하는 학생들의 시각은 너무 옳고 당연하다. 반값등록금은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실현돼야 하며 이를 계기로 다음 정권에서는 완전 무상교육까지 나아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7일 대학생과 시민사회단체,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4당은 ‘조건 없는 반값등록금 실현, MB정권 대국민 사과 촉구 대학생, 시민, 정당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민주노총은 노동자이기에 앞서 한국사회 최대의 학부모 조직으로서 학생들의 투쟁에 연대하겠다”고 약속했으며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민주당 등 정당들도 반값등록금 실현을 위해 원내에서 힘을 모을 것을 결의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일전에 민주노동당이 제시한 바 있는 정부책임 등록금제의 다섯 가지 입법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6월 10일 동맹휴업을 하고 촛불집회에 참여하겠다고 결의하는 각 대학 학생회장들의 선언도 전국 각지에서 이어지고 있다. 7일 오전 이대, 서강대, 숙대, 서강대 총학생회가 동맹휴업을 결의한 데 이어 현재까지 서울, 경기, 인천, 충남, 광주전남, 부산경남 등 전국에서 동맹휴업을 선언한 각 대학 단위 학생회장이 100여 명을 넘어섰다.
선언서에는 3년간 반값등록금이 대선 공약이 아니라고 우겼던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조건 없는 반값등록금 실현 촉구, 6월 10일 전국 대학생 동맹휴업으로 전국 각지에서 촛불을 들 것을 선언하는 내용이 담겼다.      
 선전위원 김성재  
lks96090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