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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결투쟁’은 열사의 외침이다
| 편집부 | 조회수 1,931
아산위원회 고 박종길 열사의 죽음은 이명박정권이 부추기고 현대차가 실행에 옮긴 사회적 타살이다. 아산위원회 노동안전위원이던 박 열사는 타임오프를 빌미로 일상적인 조합 활동마저 무단이탈이라는 사측의 탄압에 죽음으로 항거했다. 
사측의 노골적 탄압에 개인이 느껴야 했던 고통과 굴욕은 살아있는 자는 결코 느끼지 못할 것이다. 노조선진화, 노조자주성이란 이름으로 자행된 전임자임금지급 금지가 얼마나 허구이며 악랄한 악법인지 고 박종길 열사의 죽음으로 우리는 가슴시린 학습을 하고 있다.  
 사고발생이후 회사가 비상대책위의 안을 빠르게(?) 수용한 것은 회사 또한 사태의 심각성을 실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타임오프정국이 노동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측의 행태로는 이례적이다. 고 남문수열사와의 협의과정이 순탄치 않았던 기억과 박 열사 자결이후 현장에 악의적으로 소문을 퍼트린 것을 돌이켜보면 알 수 있다. 
초기에는 단순한 죽음으로 몰아가려했는데 여의치 않았을 것이다. 여기에는 이명박정부의 입김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다. 그동안 현대차는 이명박정부를 등에 업고 타임오프실행을 선봉에서 자행했는데 열사정국의 소용돌이가 정부까지 휘말리게 해서는 안 된다는 압력은 있었을 것이다. 
가뜩이나 저축은행 사태와 반값 등록금으로 홍역을 앓고 있는데 이명박정부로서 타임오프로 문제로 불거질 열사정국까지 겹치면 돌아버릴 것이 분명했을 것이다. 
정권과 자본의 유착, 단결투쟁으로 박살내자
 사측은 전임자임금지급금지(타임오프)와 관련 제멋대로 해석했다. 전임자와 관련 없는 교육위원과 대의원, 각종위원회 위원까지 무급으로 처리했고 무단이탈이라는 폭력을 자행했다. 노·사가 맺은 단체협약을 무시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일삼고도 당당한 것은 이명박정부가 뒤를 봐주고 있기 때문이다. 
유성기업사태에서 보여준 현대차의 오만방자한 저질행동은 협력업체의 단체교섭까지 간섭하고 파업대응방침까지 내려 보냈었다. 주간연속2교대는 현대차가 합의시행 전에 합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 또한 중소사업장의 주간연속2교대 시행을 대기업이 막아섰고 정부는 공권력으로 옹호했다. 이명박정권과 현대차자본의 합작대응은 노동자는 더 이상 대한민국의 국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 증거다. 
 더럽게 자연스러운 정권과 자본의 유착을 우리는 또다시 목격했다. 앞으로 당분간 목격하게 될 것이지만 지금부터라도 다시 단결투쟁을 실천해야 할 때이다. 
선전위원 김동환
kdh106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