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
비정규직
노조

TOP
전체신문보기

노사자율에 의한 원칙과 신뢰를 구축할 때 노사 안정이 가능하다
| 편집부 | 조회수 2,815

지부장  이  경   훈

타임오프는  이미  타임아웃
존경하는 조합원 동지여러분!
지난 11차 교섭에서 1회독을 마친 단협안을 잠시 뒤로 하고 타임오프와 관련한 교섭을 진행하였습니다. 4월부터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집간부들을 포함한 전임자 임금 지급 대상자 233명에 대한 논의 현장 활동관련, 조합 활동 지원에 대한 깊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노동조합 활동을 무력화하고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를 위한 타임오프는 지난해 날치기로 국회에서 통과된 것입니다. 
하지만, 타임오프는 시행 1년 만에 아무런 명분도 없고, 의미도 없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미 타임아웃(Time Out)을 예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노사관계 선진화와 노사안정을 목표로 했다던 타임오프는 노사안정은 커녕, 노사관계를 오히려 파탄내고‘대립적 노사관계’로 퇴보하는 불씨가 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집권 초기부터‘친기업 프랜들리’를 자처해 왔지만, 적어도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와 최소한의 노조활동은 제한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러나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노조탄압용 - 타임오프’를 만들어 놓고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것이라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지난 1년 동안 사용자들은 노조 탄압과 노조활동 무력화 수단으로‘타임오프’를 악용해 왔습니다. 
현대차노조는 지난 24년 동안 노사자율에 의한 원칙과 신뢰를 구축하면서 노사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때로는, 심한 대립과 갈등으로 파업투쟁을 전개할 때도 있었으며, 때로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서로 지혜를 모을 때도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과 절차를 거치면서 현대차노조는 한층 성숙되었고, 노동조합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저는 집행 2년 동안 안정적 노사관계를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원칙과 신뢰를 지켜왔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이런 저의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타임오프는 현대차노조를 또다시 대립과 갈등으로 내몰고 있습니다. 
이것이 과연 노사안정을 위한 것인가? 사측은 악법도 법이라고 준수한다며 임의적으로 확대해석하여 경거망동할 것이 아니라 과연 무엇이 노사안정을 위한 것인지 회사는 현명하게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선택에 따라 노사관계의 미래는 달라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지난 24년 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어렵게 쌓아온 신뢰를 저버린다면, 그에 따른 대가도 분명히 치러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