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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늦은 노사합의 이행으로 국정조사 면피하나" 쌍용차 무급휴직자 복직
| 현자지부 | 조회수 2,343
"뒤늦은 노사합의 이행으로 국정조사 면피하나"
희망퇴직자·해고자 복직 등 쌍용차 핵심 쟁점은 그대로
2013년 01월 11일 (금)

"뒤늦게나마 회사가 8·6 합의 이행에 나선 것은 환영합니다. 그러나 지켜야 할 약속을 지켰을 뿐입니다. 쌍용자동차 문제가 풀린 것은 전혀 없습니다. 부당한 정리해고로 발생한 해고자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합니다."

10일 쌍용차 기업별 노사의 무급휴직자 복귀방안 합의소식에 이창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기획실장은 이렇게 말했다. 무급휴직자 복귀 합의에도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가 해결의 단초를 마련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희망퇴직자 1천904명과 정리해고자 159명에 대한 복직 문제가 뜨거운 쟁점으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노동계는 쌍용차가 2009년 발표한 2천646명에 대한 인력 구조조정안을 위법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영상 위기를 부풀려 불법적으로 정리해고를 단행했고, 이로 인해 23명의 억울한 희생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쌍용차 국정조사에 대해 새누리당도 "대선 이후 첫 국회에서 실시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날 이한구 원내대표가 이를 공식 부인하면서 정치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쌍용차 노사의 합의를 두고 노동계가 "뒤늦은 노사합의 이행으로 국정조사를 면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는 이유다. 실제로 쌍용차 노사는 무급휴직자 복귀 합의를 발표하면서 국정조사 중단도 함께 요구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헌정 사상 유례없는 개별기업에 대한 국정조사가 실시될 경우 기업이미지가 훼손되고 국제신인도 하락에 따른 판매감소로 인해 어렵게 성사된 복직계획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날로 52일째 쌍용차 평택공장 옆 송전첩탑에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는 문기주 쌍용차지부 정비지회장은 "회사가 진정성을 보이려면 정리해고의 불법성을 인정하고, 해고자 복직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